1. 학습목표
변수와 메서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필요 개념 문장정리
변수
- 변수는 클래스변수, 인스턴스변수, 지역변수 세 종류가 있다.
-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요소는 변수의 선언된 위치이다 멤버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모두 지역변수이며 멤버변수중 static이 붙은 것은 클래스변수 붙지 않은 것은 인스턴스변수이다.
- 인스턴스변수는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한다.
-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 클래스 변수는 static을 붙여서 선언한다. 클래스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하게 된다.
-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public을 붙이면 프로그램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전역변수의 성격을 갖는다.
- 각 카드인스턴스는 자신만의 무늬와 숫자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인스턴스변수로 선언하였고 카드의 폭과 높이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적으로 같은 값을 유지해야하므로 클래스 변수로 선언 하였다.
3. 코드작성
class Card {
String kind;
int number;
static int width = 100;
static int height =250;
}
class Car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ard.width = " + Card.width);
System.out.println("Card.height = " + Card.height); // 클래스변수는 객체생성없이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로 직접 사용가능
Card c1 = new Card();
c1.kind = "Heart"
c1.number = 7;
Card c2 = new Card();
c1.kind = "Spade"
c1.number = 4; // 인스턴스변수의 값을 변경한다.
System.out.println("c1은" + c1.width + ", " + c1.number + "이며, 크기는 (" + c1.width + ", " + c1.height + ")" );
System.out.println("c2은" + c2.width + ", " + c2.number + "이며, 크기는 (" + c2.width + ", " + c2.height + ")" );
System.out.println("c1의 width와 height를 각각 50, 80으로 변경합니다."};
c1.width = 50;
c1.height = 80; // 클래스변수의 값을 변경한다.
System.out.println("c1은" + c1.width + ", " + c1.number + "이며, 크기는 (" + c1.width + ", " + c1.height + ")" );
System.out.println("c1은" + c1.width + ", " + c1.number + "이며, 크기는 (" + c1.width + ", " + c1.height + ")" );
}
}
실행결과
Card.width = 100
Card.height = 250
cl은 Heart, 7이며, 크기는 (100, 250)
c2는 Spade, 4이며, 크기는 (100,250)
c1은 width와 height를 각각 50, 80으로 변경합니다.
cl은 Heart, 7이며, 크기는 (50, 80)
c2는 Spade, 4이며, 크기는 (50, 80)
인스턴스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할 수 있지만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 하나의 저장공간을 공유하므로 항상 공통된 값을 갖는다.
4. 마무리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었다.
'언어 기초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의정석 | Chapter 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매개변수 (0) | 2024.01.17 |
---|---|
[자바의정석 | Chapter 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메서드 (0) | 2024.01.17 |
[자바의정석 | Chapter 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객체배열, 프로그래밍에서의 클래스 (0) | 2024.01.15 |
[자바의정석 | Chapter 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클래스,객체,인스턴스 (0) | 2024.01.15 |
[자바의정석 | Chapter 05 배열] 다차원배열 예제 18~23 (0) | 2024.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