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기초/JAVA

[자바의정석 | Chapter 02 변수] 변수

1. 학습목표

변수의 의미와 초기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변수 명명 규칙에 대해 알 수 있다

2.필요 개념 문장정리

변수

  •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 하나의 변수에 단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 값은 사라진다.
  •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 int age = 25; - 변수 age를 선언하고 25로 초기화
  • 변수를 선언하면 메모리의 빈 공간에 변수타입에 알맞는 크기의 저장공간이 확보되고 앞으로 이 저장공간은 변수이름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변수의 초기화란 변수를 사용하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이다. 변수를 초기화해야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는 초기화를 생략할 수 있다.
  • 변수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려면 그저 변수의 이름만 적어주면 된다.

변수의 명명 규칙

 변수의 이름처럼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모든이름을 식별자라고하며 같은 영역내에서 서로 구분될수 있어야 한다.

  1. 대소문자가 구분된다.
  2. 예약어를 사용하면 안된다.
  3.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4. 특수문자는 _와 $만 허용한다.
  5. (권장)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
  6. (권장)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7. (권장)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 여러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_로 구분한다.

 3. 코드작성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

출처 - 자바의 정석

x와y변수를 선언 후 tmp변수를 추가하여 임시 저장소로 사용하여 값을 교환한다.

4. 마무리

변수의 의미를 알고 초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변수이름을 작성하면서 지켜야할 규칙을 이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