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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Spring

[스프링|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다형성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다형성(Polymorphism)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스프링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다형성을 통해 여러 클래스의 객체들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나 기본 클래스의 참조 타입으로 다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에서의 다형성의 예

  1.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형성: 스프링에서는 다양한 컴포넌트나 서비스를 인터페이스로 정의하고,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접근 객체(Data Access Object, DAO) 인터페이스가 있고, 이를 여러 DB 기술(MySQL, PostgreSQL 등)을 사용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빈(Bean) 설정과 다형성: 스프링 IoC(Inversion of Control) 컨테이너는 객체(빈)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 구성 파일이나 애너테이션을 통해 어떤 구현이 실제로 사용될지를 결정합니다. 개발자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고 스프링 설정에서 구체적인 구현 클래스를 선택함으로써 다형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AOP와 다형성: 스프링의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는 다형성을 한 단계 끌어올립니다. AOP를 사용하면 여러 객체에 걸쳐 있는 공통 기능(트랜잭션 관리, 로깅 등)을 모듈화하여 각 객체의 주요 로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이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의 장점

  • 유지보수성: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할 때, 구현체는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 확장성: 새로운 기능이나 다른 기술 스택을 도입하고 싶을 때, 기존 코드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 재사용성: 일반적인 기능을 인터페이스로 추상화하고 여러 컴포넌트에서 이를 재사용함으로써 코드 중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다형성의 원칙을 아주 잘 활용하여,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조를 촉진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원칙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